높새언덕













  얼마전에 도서관에서 '앨리스 지식을 탐하다'라는 도서관의 아무에게도 관심받지 못하는 책을 읽었어요. 그리고 내용중에 에릭슨의 흥미로운 주장을 접했어요. 

  자신의 심리적 위기를 객관적으로 알고  인식한 위기를 이겨내고 발전의 기회로 삼을 수 있다면 정말 좋을거에요. 자신의 마음을 알지못하는 분들, 마음에 안정을 갖지 못하시는 분들, 슬럼프를 겪고계신 분들, 사랑이 필요한 분들을 위해 이번 포스팅에서는 '에릭슨의 심리사회적발달 8단계'를 참고하여 자신의 심리상태를 확인하고 자신이 가질 수 있는 기회를 알아볼 거에요.

 에릭슨은 인간의 전 생애를 8단계로 나누고 자아의 발달이 전 생애를 걸쳐 발달한다고 보았어요.
 각 단계는 부정적인방향과 긍정적인 방향으로, 즉 심리적 위기이자 발전의 기회가 동시에 발생한다고 보았지요. 각 단계에서 긍정적인 발달을 하게 되면 을 획득하여 정체성이 성장한다는 논리이지요. 
 반대로 부정적인 발달을 하게된다면 미덕이 결핍된 자아로 나아가고 심리적 불안을 가진 사람이 되어버리겠군요. 어른이면서도 유치한 욕망과 허약한 의식을 가진 사람이 될 수 있다는 거에요.

▶다음 표의 1단계부터 보면서 자신의 심리를 점검해 보세요.

‘에릭슨의 심리사회적발달 8단계’


발달 수준

심리 사회적 위기

미덕

자아 발달에 주된
영향을 주는 대상

긍정

부정

1

출생~1세

신뢰
t
rust

불신
distrust

희망

어머니 같은 사람

2

1~3세

자율
autonomy

수치
shame

의지력

부모와 같은 사람

3

3~6세

주도성
initiative

죄의식
guilty

목적

가족

4

6~12세

근면성
industry

열등감
inferiority

능력

이웃이나 학교안의 사람

5

청소년기
(12~20세)

정체성 안정
intimacy

정체성 혼란
identityconfusion

충성심

자기와 비슷한 또래로
이뤄진 집단,
지도자의 모범

6

성년기
(20~40세)

친밀감
intimacy

소외감
isolation

사랑

우정을 나누는 친구,
정을 나누는 이성 친구,
경쟁자 혹은 동료

7

장년기
(40~65세)

생산성
generativity

침체성
s
tagnation

배려

직장, 가정

8

노년기
(65세 이상)

자아 통합
integrity

절망감
despair

지혜

인류, 동포, 사회


 저의 경우 1~4단계까지 갈등에 굴복한 것이 없군요. 청소년기는 최소한으로는 충족되었다는 생각이 들어요. 그러나 성년기에 이르러 친밀감을 갖지 못하고 소외감을 느끼는듯 해요. 저는 사랑이 결핍된 사람이군요...5~6단계를 위해 저는 또래의 집단과 스승, 우정과 애정의 동료를 구해야하겠어요.

 
 그런데 저에게 특이점이 있네요. 저의 경우 대학을 다니면서 6단계 뿐만 아니라 5단계의 충성심을 획득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한 기억이 있어요. 

 에릭슨은 이것이 특이점은 아니라고 해요. 그렇군요. 각 단계는 정체성의 특성상 고정된 것이 아니라 순서에 상관없이  사람마다 다른 단계를 경험할 수 있다고 해요. 피터팬처럼 어린아이로 평생을 살 수도 있고 웬디처럼 어린아이임에도 동생들의 엄마 노릇을 할 수 있다고 하네요. 

 

 

 

에릭슨은 한 번 성장에 성공했다고 자아실현이 보장되는 것은 아니라고 해요.

  각 인생의 단계에서 성장을 했다고 해도 다시 예전 단계의 심리적 위기에 처할 수 있으며 그때 성공하느냐 실패하느냐에 다라 성장이 또 달라질 수 있다고 해요. 

 마찬가지로 심리적 위기에 봉착했어도 긍정적인 선택을 하면 계속 성장할 수 있어요.^^